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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도권 서부지역 출퇴근길 최대 46% 빠르게 
총 7.4조원 광역철도‧도로망 신속구축
- 2024년 1월 25일 교통 민생토론회에서
  약속했던 수도권 동‧서‧남‧북 4대 권역 
  교통편의 제고방안 마련 약속 모두 이행
- 서울지하철 5호선 연장 2031년 개통 추진, 
  대장홍대선 연내 착공, 
  인천1호선과 서울지하철 7호선 청라연장선도
  적기 개통
- 김포골드라인‧7‧9호선 열차 증편, 
  버스 증차 및 BRT 확대 등 수송 능력 확대
- 벌말로·경명대로 확장 등 
  신도시 연결 광역교통개선대책 도로
  6~14개월 단축

담당부서 : 광역시설정책과
등록일 : 2024-09-10 12:00

[참고]
수도권 북부지역 교통편의 제고방안은
https://nacodeone.blogspot.com/2024/06/brt.html

수도권 동부지역 교통편의 제고 방안은
https://nacodeone.blogspot.com/2024/07/30-44.html

수도권 남부지역 교통편의 제고방안은
https://nacodeone.blogspot.com/2024/05/30.html

2024년 1월 25일(목), 
윤석열 대통령 주재 
「국민과 함께하는 민생 토론회 
“출퇴근 30분 시대, 교통격차 해소”」 개최 
「교통 분야 3대 혁신 전략」 발표는
https://nacodeone.blogspot.com/2024/01/2024-1-25-30-3.html

□국토교통부(장관 박상우) 대도시권
광역교통위원회(위원장 강희업, 이하 
대광위)는 2024년 9월 11일 
“수도권 서부지역 교통편의 제고방안”을 
발표한다.

ㅇ 이번 방안은 대통령 주재로 열린 
   「출퇴근 30분 시대, 교통격차 해소를 위한
   민생토론회(1.25)」의 후속조치로서
   수도권 권역별* 맞춤형 교통대책의 일환으로
   마련되었다. 

  정부는 이번 서부지역을 마지막으로
  지난 1월 25일 민생토론회에서 약속했던
  수도권 권역별(남부, 북부, 동부, 서부) 
  교통 개선방안을 모두 발표했다. 

* 수도권 남부지역(5.2), 북부지역(6.4), 
  동부지역(7.18), 서부지역(9.11)

ㅇ 수도권 서부지역*은 인천검단, 김포한강 등
  대규모 신도시 개발사업이 진행되면서 
  인구가 지난 14년간 10%(387만명→427만명, 
  +40만명) 증가했다. 
  같은 기간 김포시는 24만명(’10)에서 
  49만명(’24)으로 2배 이상 급증하였으며,
  2023년도 한 해 인천광역시는 
  전국 광역자치단체 중 가장 큰 
  인구 증가율(1.2%)**을 보였다. 

* 인천광역시, 부천시, 김포시(1개 광역지자체, 
   2개 기초지자체)
** 인구가 증가한 시·도는 8개이며, 
   인천(1.2%), 충남(1.1%), 충북(1.0%), 
   세종(1.0%), 경기(0.7%), 대구(0.5%), 
   전남(0.3), 제주(0.1%) 順

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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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goeconomi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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